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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 선택 및 유통 방식의 변화로 친환경 패션을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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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한국화학섬유협회 작성일20-02-18 17:18 조회788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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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섬정보 2.18

 

패스트패션은 소비자들이 옷을 한번 입고 폐기하도록 하여 일회용 패션이 되게 하고 있음. 영국 소비자들의 연간 의류 폐기량은 30만톤에 달함. 특히, 팔리지 않는 의류를 과잉 생산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가 되고 있음. 스웨덴에 소재한 전력 생산공장에서는 석탄을 대신해 H&M 제품을 원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17년 기준 H&M 제품을 15톤 가량 소각하였음. 럭셔리 브랜드인 Burberry도 할인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대신 370만불 상당의 의류를 소각함

 

<오가닉섬유 사용 증가>

 

브랜드들은 친환경 의류를 만드는데 유전자 변형을 하지 않은 콩의류, 오가닉 린넨 섬유, 라이오셀 섬유를 사용하고 있음. 이러한 친환경 의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새로운 스타트업 기업들이 부상하고 있음. 메이저 의류 생산업체인 Hanes가 `17년 인수한 Alternative Apparel이 대표적임. 동 사가 발행하는 라벨은 오가닉 코튼, 재생 폴리에스터, 플라스틱병을 사용하여 친환경 직물을 만들었고, 무독성 염색을 했으며, 세척 시 용수 사용을 최소화하여 지속가능성을 추구한다는 것을 보증함. 또한, 오가닉 패키징을 사용하여 2,100 그루의 나무, 86만 갤런 상당의 물, 120톤의 규모의 이산화탄소, 400입방 야드 상당의 매립지를 줄임

 

< 유통 혁신을 위한 신규 앱 출시>

 

의류 생산과 유통 부문에서 혁신이 일어나고 있음. 대표적으로 Stitch Fix는 데이터 기반 앱을 소개하였는데, 이 앱은 소비자가 의류를 구입 후 일주일 동안 체험 후 원하지 않는 상품은 반품이 가능함. 동사는 미국인의 수요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틈새시장을 창출하여 최소한의 폐기물을 발생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음. `19년 1/4분기 기준 매출액이 3억6,600만불임

 

업사이클링이 새로운 유행이 되면서, 디지털 중고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ThredUP은 선별된 제품을 할인 판매하고 있으며, 취급 품목으로는 원피스, 코트, 핸드백, 기타 악세사리를 비롯한 모든 상품이 포함됨.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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