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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적 쇠퇴기에 접어든 글로벌 의류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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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한국화학섬유협회 작성일20-02-24 13:10 조회778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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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섬정보 2.24

 

세계 의류산업은 제품 가격이 낮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인식이 변화로 구매 증가폭이 제한적이라 장기적인 구조적 쇠퇴를 겪고 있음. 이로 인해 패스트패션에 초점을 둔 여러 글로벌 기업들의 미래가 불안정해짐

 

브랜드들이 대량 생산하는 의류는 생산업자와 소비자 모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환경 측면에서는 폐기물을 유발하는 문제를 가짐. 의류산업은 전세계 온실가스의 10%를 발생시키고 있는데, 이는 항공 및 운송 부문에서 소비되는 에너지 보다 그 더 많음. 기존에 소비자들은 트렌드 변화에 맞춰 의류를 구매하여 기존 의류는 폐기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최근에는 이러한 경향이 바뀌고 있음

 

<포화상태인 소비시장>

 

가처분 소득이 높고,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자들은 이미 여러 벌의 의류를 소유하고 있어 신규 구매로 인한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경향이 있음. Morgan Stanley의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의류 시장이 현재 포화상태이며, 구조적 쇠퇴에 직면하고 있다고 함. H&M, Gap, Macy's, Kohl's, Americal Eagle, Abercrombie & Fitch를 비롯한 주요 의류 리테일러들은 과대평가되어 있으며, 재정적 혼란에 처해 있음. H&M과 같은 일부 업체들은 리사이클을 위해 기존에 보유했던 의류를 반납할 경우, 고객들에게 바우처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소재를 사용한 신규 콜렉션을 런칭하고 있는 상황임

 

의류가 보다 더 저렴해지고, 쉽게 구입할 수 있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는 지속적으로 증가해옴. 미국과 영국의 연간 의류 소비량은 각각 65벌, 50벌임. 호주의 평균 소비자들은 매년 27킬로그램 상당의 새로운 텍스타일을 구입하며, 23킬로그램은 폐기하고 있음. 호주 소비자들은 새로운 의류를 구입할 경우, 기존 의류를 자선단체에 기부하도록 권장받고 있는데, 이로써 연간 31만 1,040톤의 폐기물이 줄어듦

 

<패스트패션 리테일러들의 대히트>

 

H&M은 스웨덴의 패스트패션 대형업체로 Inditex의 Zara에 이어 세계에서 2번째로 의류 생산량이 많은데, 최근 수익성 문제에 직면하여 H&M은 160개 매장을 없앤다고 발표함. 동사는 40억불 이상의 재고를 보유하게 되면서 이러한 재고를 소진하기 위해 높은 할인율로 판매를 시행하였고 이에 따라 큰 타격을 받게 됨

 

이에 따라 H&M은 더욱 세련된 제품을 선보여 기존보다 높은 가격을 책정함으로써 라이벌인 Zara와 경쟁하고 있음. 한편, 미국 시장에서 3번째로 규모가 큰 일본의 Uniqlo는 아시아 지역 내 대규모 성장 계획을 바탕으로 자사의 핵심 가치인 베이직함을 추구하며 사업에 큰 진전을 이룸. 한편, Charlotte Russe와 같은 기타 패스트패션 리테일러들은 파산 신청을 하고 있음. 동 사는 초기 계획으로 약 20%의 매장을 폐쇄할 계획이며, 사업을 지속하기 위해 투자자를 찾지 못하면 사업을 청산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임

 

전문가들은 `16년 초반 이후부터 전세계 주요 12개 상장 의류 리테일러들이 평균적으로 수입이 약 40% 감소했다고 보고 있음. 온라인 채널로의 전환에 따른 문제들과 결부되어 이는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의류 리테일 산업에 어려움을 끼칠 수 것으로 예상됨. 이러한 구조적 변화는 지난 20년간 점진적으로 나타났으며, 3-4년 전부터 의류 리테일러들이 거래상황이 매우 악화되기 시작함

   

<빠르게 변하는 패션감각이 소비시장에 영향>

 

또한, H&M과 Zara와 같은 대형 리테일러들은 온라인을 중심으로 하는 뉴에이지 업체들과 경쟁하고 있는 상황임. 소규모 브랜드들은 온라인 채널로 이동하고 있는데, 이는 의류업체들이 호화 쇼핑몰의 고객과 오프라인 판매에 의존했던 의류 리테일러들을 어렵게 만들고 있음.

 

영국의 ASOS, Boohoo, Misguided와 같은 브랜드들은 일주일만에 새로운 패션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고, 이를 신속하게 공급하기 위해 공급망을 축소하고 있는 추세임. 한편, Fashion Nova와 같은 여러 패스트패션 브랜드들은 인스타 그램을 통해 소셜 전략을 사용하여 자사의 브랜드를 디지털 중심 브랜드로 홍보함으로써 다른 브랜드의 판매 목표를 방해하고 있음. Fashion Nova는 주 당 약 600~900개 상품을 소개하여 1,400만명의 소셜미디어 팔로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17년 기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구글로 검색된 브랜드 중 하나가 됨

 

<의류 소비에 있어서 환경적 측면도 고려>

 

패스트패션은 다양한 측면에서 환경오염을 초래해옴. 의류를 구매하여 몇번 착용한 후 폐기하는 패턴은 환경적으로 악영향을 주고 있음. 전문가들에 따르면,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지속가능한 제품에 대해 더 높은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봄

 

한편, 인터넷 매체를 통해 소비자들의 인식이 바뀌면서 새로운 의류에 대한 구매를 꺼리게 됨. 대신 자선단체에 폐의류를 기부하거나, 리사이클함에 폐의류를 넣거나, 친구 혹은 가족에게 폐의류를 나눠주어 의류를 리사이클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로싸 저가 패션 브랜드의 판매 수치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됨

 

한편, 지속가능성을 강조한 뉴에이지 하이테크 직물은 가격이 비싸서 모든 소비자가 구매하기는 어려움. 따라서, 신규 의류나 악세사리 구매를 줄이는 방향으로 소비자 행동 변화가 발생할 것으로 보임. 또한, 기존 의류를 활용하여 스타일에 변화를 주거나 특별한 경우에는 구매하는 대신 대여해서 입는 것이 보편적이게 될 것으로 예상됨.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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