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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유니폼 시장, 지난 5년간 15% 성장하여 `19년 기준 5,530억엔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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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한국화학섬유협회 작성일20-09-15 16:21 조회1,773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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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섬정보 9.15

 

The Sen-i News와 Asian Textile Business에 따르면, `19년 일본 유니폼 시장규모는 생산업체 출하액 기준 약 5,538억엔으로 전년대비 4.7% 성장함. 일본의 의류 시장규모는 축소되고 있지만, 유니폼 시장은 호조를 보이고 있음

 

`15년 유니폼 시장규모는 4,809억엔이었으나 `19년에는 730억엔 가량 늘어 15.2% 증가함. 이러한 시장의 성장요인은 도쿄올림픽과 패럴림픽 개최 예상에 따른 리뉴얼 수요, 캐주얼웨어, 아웃도어웨어, 스포츠웨어 등에 대한 장벽이 사라지면서 신규 유니폼에 대한 수요 등이 있음

 

<`19년 일본의 유니폼 품목별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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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가운데 작업복 시장이 크게 성장하였음. 동 시장규모는 `15년 이후 25.4% 증가하여 `19년에는 약 2,555억엔에 달함. 특히, 선풍기가 장착된 높은 단가의 신규 의류가 잇달아 등장하며 `17년부터 시장 확대를 뒷받침하게 됨. 지난 5년간 높은 매출 성장을 이룬 기업들을 보면 작업복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이 1위를 독점하고 있음. 선풍기가 장착된 의류의 판매와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따른 단가 상승이 시장 확대에 기여함

 

작업복 다음으로 시장규모가 큰 교복 시장은 주요 생산기업들이 과점시장을 이루고 있으며, 지난 5년간 4.1% 성장하여 약 1,196억엔에 달함. 학생 수 감소 및 학교 통합으로 시장규모가 전반적으로 축소되고 있지만 LGBT를 고려한 교복의 브랜딩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지난 몇 년간 시장 성장을 리드함

 

작업복과 교복에 이어 간병/의료를 위한 의류의 시장규모는 `15년 대비 8.2% 성장하여 581억엔임. 최근 몇 년간 스포츠 브랜드들이 이 시장을 개발하고 있음. 또한, 10년마다 오피스웨어의 착용 확대와 폐지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현재는 폐지가 더 많아지고 있음. 한편, 오피스웨어에서 니트웨어와 고기능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오피스웨어 시장규모는 `15년 이후 10% 성장하여 약 387억엔임

 

또한, 호스팅/웨이팅 서비스 의류의 시장규모는 지난 5년간 8.2% 감소하여 1,554억엔이었음. 이 외에도 `19년 오락서비스 의류의 시장규모는 `15년 대비 35.2% 감소한 46 억엔임. 이러한 감소는 `19년 말 일본식 도박기기인 파친코 매장 수가 38년 만에 처음으로 만개 미만으로 줄어든 것에 기인함.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20년에는 동 시장규모가 전반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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