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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PSF 선물이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한 PSF 업체들의 연구토론회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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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한국화학섬유협회 작성일20-10-20 16:43 조회895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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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섬정보 10. 20

 

10월 12일 중국 정주 선물거래소(郑商所, 이하 거래소)에서 PSF 선물이 최초의 화섬품목으로 상장됨. PSF 선물은 PTA에 이은 두 번째 폴리에스터 밸류체인 품목임. 상장 당일 거래소는 Yizheng Chemical Fiber, San Fang Xiang, Fujian Jinlun 등 15개의 화섬메이커 측과 PSF 연구토론회를 개최함.

 

San Fang Xiang의 화섬사업 담당 Zhao Jianfeng은 현재 중국 내 PSF 단가는 역대 최저수준이며, `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수준과 비슷하지만 코로나 장기화에 따라 가격 회복세가 훨씬 더딘 상황이라고 밝힘. 일반적으로 동사의 PSF 해외매출 비중은 25%에 달했으나 금년도에는 5%에 불과함. 또한, 수출단가는 중국 내수시장 단가에 비해 오히려 톤당 200-300 위안 낮은 상황임. 그러나 상반기 유가하락 이슈로 버진 PSF의 생산비용이 감소하여 수익성은 시장상황대비 좋을 것으로 보임.

 

PSF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Hengyi Petrochemical의 자회사 宿迁逸达의 금년 상반기 매출액과 반기순이익은 각각 8.6억 위안, 2,994만 위안을 기록함. 华西股份의 경우, 상반기 PSF 판매량과 세전이익이 전년동기대비 각각 6.38%, 36.67% 증가함.

 

거래소 측은 `06년 PTA 선물이 최초로 상장되면서, 지금까지 중국 내 90%의 PTA 생산·무역업체와 80%의 폴리에스터 기업이 PTA 선물을 통한 헷징(Hedging)*으로 리스크를 관리했다고 밝힘. Fujian Jinlun의 대표 Zheng Baoyou에 따르면, PSF는 시장가격 변동이 큰 제품으로 그동안 시세변동에 따라 재고관리와 대량거래가 어려웠던 것으로 보임. PSF 선물이 상장되면서 향후 PSF의 현물가격이 더욱 안정적으로 형성될 것으로 예상됨.

 

일반적으로 현물시장에서 PSF를 소재로한 최종제품의 가격이 하락하면 다운스트림 고객사는 PSF 구매에 대한 적극성이 떨어짐. PSF 업체들은 재고량이 증가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간 생산을 중단할 수 밖에 없었으며, 연속생산(Continuous production)을 하는 업체의 경우, 생산을 중단하게 되면 비용이 증가하고 기계가 마모되어 손실이 발생함. 그러나 PSF 선물이 상장되면서, 업체들은 헷징전략을 통해 현물가격 하락에 대비하여 발생하게 될 손실을 어느정도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Hengyi Petrochemical 측은 PSF 기업들이 일반적으로 “높은 가격에 팔수 없는 경우”와 “재고가 쌓이는 경우”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며, PSF 선물을 통해 기업들은 미래예측과 리스크관리를 하여 두 가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는 입장임.

 

글로벌 무역업체 ITG Holding의 석유화학 부문 담당 Liu Dewei에 따르면, 현재 중국 내 PSF 시장가격은 스펙트럼이 넓고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상황이며, PSF 선물이 상장되면서 향후 PSF 시장가격은 공정하고 투명하게 형성될 것이라는 의견을 보임.

 

그러나 일부 업체들은 PSF 선물이 상장되었지만, 가격기준에 대한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선 어느정도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는 보수적인 의견을 보임. 또한, 기업들이 헷징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선 임직원들의 관련지식을 배양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며, 선물시장 상황에 따른 재고, 생산비용 관리 등 프로세스가 체화되어야 한다는 입장임.

 

중국 섬유매체 中国纺织报에 따르면, 12일 PSF 선물이 상장된 후 주로 “PTA-PSF” 부문의 수직계열화를 실현한 메이저 기업과 무역기업들이 PSF 선물거래에 참여하고 있음. 거래소 관계자는 중국의 화섬 생산량과 소비량은 장기간동안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며, 금번 폴리에스터 품목의 선물상장으로 중국기업의 글로벌 가격협상력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언급함. H

 

 

*헷징(Hedging): 현물가격의 변동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선물이나 옵션 등 파생상품을 이용하여 시장과 반대되는 포지션을 설정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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